1 2 3 4 5 6 7 8

개발자노트

[적용됨] 던전 RE:fine 업데이트

2021.06.24 12:30

안녕하세요, 게렌즈입니다.

밀레시안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주셨던 재능 RE:novation S2 업데이트를 마치고
이번에는 던전 RE:fine,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 개편 업데이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 모두 업데이트된 지 시일이 많이 지났지만,
아직도 밀레시안 여러분의 캐릭터와 장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콘텐츠들입니다.
특히 울라 던전은 17년 전 마비노기의 시작부터 함께해온 마비노기의 역사와도 같은 콘텐츠이지요.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여러 아이템들의 가치 변화와 게임 플레이 패턴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여
아쉽고 불편한 상태가 지속되어 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던전 RE:fine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점들의 해결을 주목표로 두고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상 개편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의 각 보상들은 투입 당시에는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는 것들이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그 의미가 퇴색된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효용성이 떨어지는 보상은 최대한 들어내거나 새로운 활용처를 마련하는 데 집중했고,
현시점에서 충분히 가치를 인정받을 만한 보상들로 재배치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던전을 플레이하는 데 드는 노력과 보상 수준 사이에 간극이 있었던 것을 조정하고자 하였고,
던전 길이 축소와 더불어 수리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울라 던전
  신규 방어구 도면과 인챈트 등 보다 유용한 장비의 파밍
  - 그림자 미션
  정령 경험치와 콤보 카드 수급
  최신 메인스트림의 NPC가 새로 추가된 다양한 2차 타이틀의 획득

플레이 불편 요소 개선
플레이를 좀 더 간결하고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던전 클리어에 필요한 노력의 수준을 간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울라 던전의 전체 길이 축소와 그림자 미션의 몬스터 등장 간 인위적인 딜레이 축소 등,
밀레시안 여러분이 불편을 느끼셨을 부분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입장 허들 완화
울라 던전의 통행증 수급부터 일부 그림자 미션의 최소 인원 제한 등
입장에 허들이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려 하였습니다.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 외에도 아본 미션의 통행증 수급도 개선하여
좀 더 쉽게 원하는 전투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중 클라이언트 이용 플레이와의 보상 격차 해소
다중 클라이언트 이용에 비해 정상 플레이가 손해보는 상황을 최대한 완화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플레이 인원수에 상관없이 전체 보상 수준은 비슷하도록 보상 방식을 변경하고,
대신 한 번의 플레이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의 가치 자체를 이전보다 더 높게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던전 진행 시 최소한이라도 전투 플레이를 하도록 요구하는 시스템을 넣어
모든 참여 인원이 가급적 실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 하였습니다.


마비노기에는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 외에도 다양한 전투 콘텐츠가 있고,
그 중에는 이번 업데이트처럼 현재 상황에 맞게 개선이 필요한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비단 이번 업데이트 만이 아니라 이후의 업데이트들에서도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려 좀 더 재밌는 마비노기를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던전 RE:fine 업데이트를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라며
곧 다가올 여름의 신규 던전에 대해서도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게렌즈

한줄 인사

안녕하세요.


게렌즈

  • 복구서비스
  • 보안센터
  • Twitter
  • Facebook
  • YouTube

TOP